대방고시학원 대방고시학원로고

공무원 채용 한눈에 보기

공무원 채용 한눈에 보기

초보가이드
  • D-25위생사 시험 2021-11-20
  • D-53영양사 시험 2021-12-18
  • D-87간호사 국가고시 2022-01-21

수험 자료실

게시판 뷰
2020년 지방직 경력경쟁 의료기술직 9급 합격 후기
작성자 xk77zl 수험번호 32****7
지역 전라북도 직렬 의료기술직
안녕하세요 저는 2020년 지방직 경력경쟁 의료기술직에 합격하여 지금 보건소에 근무하고 있는 신규입니다.
합격하고 바로 일하게 되어 정신 없이 지내다가 문득 고마운 대방고시학원이 생각이 나서 이렇게 후기를 남깁니다. 
저는 졸업 후 임상에서 일하다가 퇴사하고 의료기술직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시험준비 기간을 6개월 정도 잡고 준비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시험이 미뤄져서 필기시험까지 준비기간은 10개월입니다.
일단 저는 아침형이라 아침 6시에 일어나서 밥을 간단하게 먹고 스터디카페에 가서 7시부터 23시까지 공부했습니다. 점심,저녁은 도시락을 싸서 간단하게 스터디카페 휴게실에서 해결했고 최대한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을 늘리려고 노력했어요. 평소에는 순공시간 12시간을 넘기려고 했고 시험 한달 남기고는 거의 14시간 정도 공부했습니다.

1. 생물
대방고시학원을 선택하게 한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여러 학원의 샘플강의를 듣고 무슨 강의를 들을지 결정했습니다. 학생들을 다그치듯이 가르치는 것을 싫어해서 차분하고 세세하게 알려주시는  박노광 교수님이 계신 대방고시학원을 결제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사실 문과라서 고등학교 생물과정을 접한 경험이 많이 없었지만 박노광 교수님은 전체부터 세세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알려주셔서 공부하는데 어려움이 많이 줄었습니다.
기본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기본서는 조그마한 글씨까지 빠뜨리지 않고 모두 보았고 외우려고 했습니다. 기출이나 예상문제, 혹은 강의에서 새로운 내용을 발견하면 기본서에 내용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단권화를 했습니다. 회독수는 따로 세보지는 않았지만 기본서,기출은 10회독 이상 했고 강의도 기본,심화,기출 강의 포함하여 5번 이상 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빈칸 채우기? 자료도 따로 주셨는데 그것도 개념정리하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썼다 지웠다 하면서 내용을 몇 번이고 정리했습니다. 또 한 달에 한번씩 치뤘던 모의고사도 좋았습니다. 사실 생물은 고득점을 받지는 못 했지만 생물바보였던 제가 그만큼 해낸 것도 나름 잘했다고 생각하고 있어요..ㅎㅎㅎ
인강으로 혼자 공부하다 보니 모르는 점도 많았는데 그 때마다 질문하기 게시판을 활용해서 교수님한테 질문하여 궁금한 점을 그 때 그 때 해소하도록 했습니다. 작년에는 태양 교수님 카페 활용해서도 질문을 많이 올렸었는데 너무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ㅠㅠㅠㅠ
코로나만 아니라면 찾아가서 감사하다고 인사드리고 싶었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2. 공중보건
공중보건은 학교 다닐 때도 배웠던 과목이라 비교적 자신이 있었습니다.
근데 강의를 듣고 책 두께를 보고 이게 웬걸.. 너무 범위가 광대하고 낯선 내용도 많아서 처음에는 겁부터 먹었던 건 사실이에요. 
안진아 교수님 샘플강의를 처음 들었을 때, 교수님이 무조건 나만 믿으라고 하셔서 그것만 믿고 강의를 선택하게 되었는데 들을 수록 선택하기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공부하면서 자신감이 떨어지고 의욕이 떨어질 때마다 힘되는 말들을 많이 해 주셔서 교수님 말로 위로도 많이 받고 창피하긴 하지만 스터디카페 책상 앞에서 울기도 많이 울었습니다..ㅎ
교수님은 두꺼운 책의 내용을 모두 읽어주시면서 그것과 관련된 흥미로운 말씀도 해주시고 재밌게 말씀해주셔서 지루하지 않게 많은 내용을 머리에 넣을 수 있게 되었어요. 강의는 기본부터 기출까지 전부 5회독 돌린 것 같은데 볼 때마다 새로운 내용이 눈에 들어와서 신기했어요ㅎㅎㅎㅎ확실히 강의는 여러번 봐야 좋은 것 같아요. 기본서 읽는 게 처음엔 많이 졸려서 힘들었는데 참고 계속 읽고 또 읽고 했어요.
계속 봐서 그런지 시험장에서 나오는 엄청 지엽적인 내용도 바로 풀 수 있게 되더라구요. 기출문제집은 7회독 했습니다. 문제가 정말 많고 중복되는 내용도 있는데 저는 그게 오히려 반복학습이 되서 좋았어요. 다시 강의를 듣게 된다 하더라도 교수님 강의 꼭 듣고 싶어요!

3. 법규
법규는 김헌경 교수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일단 김헌경 교수님은 자료 정리해주시는 게 너무 좋아서 그것만 반복해서 보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정말 많이 됐어요. 법규처럼 양이 많은 과목을 정리해서 보는 편이라서 저는 벌금, 과태료 이런 것들을 자료를 만들어서 혼자 한글파일로 정리해서 공부했어요. 자료를 만들다 욕심이 생겨서 자료를 더 완벽하게 만들기 위해 꼼꼼하게 공부했고 결과적으로 꼼꼼하게 공부한 내용이 시험에 많이 나와서 좋았습니다. 법규는 솔직히 휘발성이 너무 강해서 계속 반복해서 보는 방법 밖에 없는 것 같아요. 공중보건과는 달리 전체적이고 방대한 법 본문 자체를 반복해서 많이 보는 것보다 한두번 꼼꼼하게 읽고 모두 정리한 다음, 정리된 내용을 반복해서 많이 보았습니다. 화장실 갈 때나 밥 먹을 때 제가 정리한 벌칙을 많이 봤던 것 같아요. 벌칙별로 형광펜을 다르게 칠해서 더 눈에 잘보이게 표시해놓으니까 구분이 잘 되더라구요! 법규는 처음에는 정말 답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할수록 재미도 느끼게 되었던 과목입니다.


간단하게 쓰려고 했는데 쓰다보니 많이 길어졌네요..ㅎㅎㅎㅎ공부하는 동안 솔직히 너무 힘들었어요. 끝이 어딘지 모르고 계속 달려가야 하니까 지치기도 했지만 포기하고 싶지는 않았어요.  합격이 너무 간절해서 울면서도 계속 책을 붙들고 집중이 너무 안 되는 날에도 의자에 꼭 붙어있었어요. 후기도 정말 많이 봤어요. 후기 보면서 나도 언젠가는 후기를 써야겠다 했는데 정말 이런 날이 오네요. 수험생분들도 용기를 잃지 마시고 화이팅하시길 바랄게요ㅠㅠㅠㅠ

배너 타이틀


Close